'로망스':잃어버린 시대, 잃어버린 화려함

「 로맨틱 조망사 」는 정말 아주 특별한 영화이다. 촬영 풍격이 독특할 뿐만 아니라 예술 설계도 정교함을 추구하였으며, 음악 삽입곡도 더욱 적절하여 영화 전체의 화면이 동적이든 정적이든 모두 눈을 뗄 수 없는 아름다움이 있다.게다가 템포가 느려지면서 인물의 언행사이에는 단아함과 우아함이 모두 존재하기에 살인장면이라 하더라도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한다.또한, 일본군이 중국을 침략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이 영화는 상해 마피아들의 권력투쟁과 사랑과 증오의 감정을 이렇게 풍부하고도 층차가 있게 그려내어, 더욱 시대가 선택한 때만의 서사적인 슬픔과 아름다움을 보여주었다.때문에 「 로맨틱 조망사 」는 지금까지 본 대륙영화로는 아주 보기 드문, 기세와 섬세함을 겸비한 대작이다.

흥미로운 것은 로맨틱 멸망사는 비선형의 서사를 채택했다는 점이다. 먼저 역술법을 사용했을 뿐 아니라 후반부의 부분적 서술과 삽화는 더욱 비약적인 임의성을 띤다.판타G스팟 무료로.다행히 본 영화의 연결점은 정확하여, 비록 당장엔 줄거리상의 단절감을 준다 해도, 이어지는 다음 단락은 바로 아래의 상황맥락 속으로 녹아드는 효과를 준다.비록 작은 부분의"미해결"이 있지만, 큰 방향의"사건의 이해"는 조금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아래는 영화관람 후 자신의"유한지능지수"의 모든 상상을 바탕으로 복원한 스토리의 구성과 세부이다.

상해의 조직폭력배 중 한명인 대왕판의 이모는 엿새째 하루종일 바람피지만 왕사장은 그녀를 죽이기 아까워 륙선생에게 부탁하여이 일을 해결하려 한다.두 사람은 교역을 달성했는데 만약 소륙이 안배를 원하면 오양을 대신하여 영화 ≪ 화호월도 ≫의 여주인공을 맡도록 배치할수 있었다.한편 오모의 선생과 로사장의 이모가 사통한것을 들키자 륙선생에게이 일을 해결해줄것을 간청하였지만 권세가 더 높은 대선생의 눈에 들었다.오녀사의 선생은 그의 권세를 두려워하고 그의 좋은 조건을 탐내여 곧 자기의 안해를 대선생에게 팔아먹었다.

이밖에 소륙은 한동안 안일을 하다가 또 영화배우와 사통했다. 이에 왕사장은 화가 나서 소륙을 상해에서 떠나보내려 했다.그러나'호송'을 맡은 일본인 와타베 () (루 선생의 매제)는 다른 일행을 살해한 뒤 샤오로를 성폭행하고, 그를 상하이로 데려와 자신이 운영하는 일식집 밀실에 감금한 뒤 성노예로 삼았다.송호전쟁이 발발하기전에 륙선과 주선생은 파업사건을 해결하였지만 륙선생이 일본측의 은행합자계획을 거절하였기때문에 온 가족이 살해당하게 되였다.

후에 향항으로 도망을 간 륙선생은 뉴스를 보고 옛날의 한패거리인 장선생이 일본인과 함께 은행을 개설하고있다는 사실을 알고 친우인 다섯째와 마부를 파견하여 장선생을 죽였다.동시에 대선생에게 부탁을 받고 오아가씨를 함락된 향항을 떠나 중경으로 가게 하였다.항일전쟁이 승리한후 륙선생은 전쟁수용소에 갇힌 소륙을 찾아가 국민당의 고관으로 위장한 차부와 함께 루손도에 포로가 된 도부를 만나 그의 큰아들을 살해하고 다시 소륙이 도부를 살해했다.육 씨는 1949년 홀로 홍콩으로 간 뒤 종적을 감췄다.

'로맨틱 멸망의 역사'는 시나리오 구성상 격동의 시대, 갱단 투쟁과 정치력의 개입으로 인한 발악도 있지만, 그 사이의 애증이 보여주는 인간묘사는 더욱 훌륭하다.인물의 성격을 섬세하고 입체적으로 형상화하며, 서사에 있어서 비록"형식상"의 산만함이 있지만, 몇 단락의 편집은 줄거리 반전의 효과를 형성한다. 흩어진 조각들로 짜여진 갱단 로맨스의 짜임새 있는 화려함과 더불어 줄거리 속에 등장하는 블랙코미디와 은유적인 플롯은 심각한 이야기에서도 즐거움을 준다.

무엇보다 로맨틱 조망사의 주요 출연진이 돋보이는 부분이다.거우 (葛优)는"교아 (儒雅) 속에 포도가 있고, 포도 (포도) 속에 정의가 있다"는 맛을 완벽하게 설명하였고, 흑백깡패 대인의 기쁨과 분노를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분노하지도 않고 위엄을 나타내는 기세를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게 묘사하여 정말 대륙의 거물급 배우답다.그외, 장쯔이가 연기한 샤오루는 무대에 나올 때 그야말로'꽃치수'로 불리우지만 눈빛에서는 마음이 비여있어 그녀 역시 진정한 사랑을 갈구하고있다는것을 보아낼수 있다.성노예로 끌려간 그 부분에 이르러서는 완전히 령혼이 텅 비여버린 산송장이였고 전반 공연은 기승전결의 층차가 있었으며 심리상태의 전환의 차이가 더욱 인상적이었다.또, 아사노의 표현도 일품이고, 사람 앞에서는 다정다감한 중국인의 모습, 뒤에서는 그 변태와 고적함이 교차하는 무거움을 강하게 느끼게 한다.중요한 것은, 본 영화 캐릭터들의 성격은 다층적이고 뚜렷하며, 매 사람마다 거짓, 진실한 감정, 냉혹함, 감성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많은 면이 각 캐릭터들의 상황에서의 흡인 표현을 함께 구성했을 뿐만 아니라, 또한 복잡한 인간성의 사실성에 접근하였다.

이 영화의 제목은 로맨틱 (romantic)이다. 로맨틱 (romantic) 이라는 단어는 영어 romantic의 발음 (발음)에서 따왔다.영화에는 확실히 몇 개의 명확한 감정 선이 있는데, 육 씨와 소류 (혹은 다섯째), 와도베 씨와 아내 (소류)를 막론하고.창녀와 영계, 미스 우와 양심 없는 남편 등 모두 로맨틱하다.그러나'로맨스'는'허황된 것'이라는 뜻이기도하다.그래서 전쟁 시대의 갱단 사회에서 모든 로맨스는 잠재된 위기입니다, 어떤은 사람보다 강한 상황으로 인해 어쩔 수 없어 스스로 연정을 끊고, 어떤은 한 쪽 (의미)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인연 끝에, 마지막에는 모두 소멸에 도착했습니다!다시말하면 원래부터 시적아름다움으로 충만되여야 할 로맨틱이 변덕스러운 시국에 의하여 허황된 꿈과 같이 실재하지 못한것으로 변해버렸다!

세간사회의 인정과 의리, 강호의 격식, 민족적 대의를 품은 일본에 대한 엄격한 거부 같은 것들도 결국은'이상적 가치'에 대한 동경의 고수 같은 것들이니 낭만은 아닐 것이다.역시 로맨스의 한 장르가 아닐까?상하이 같은 다른 도시의 번화함과 절세의 풍치도 마찬가지일 것이다.그러므로 이러한 시적인 정취와 미감은 정신적인 면을 지칭하든 물질적인 면을 지칭하든 현실 생활의 압력과 시대의 거대한 바퀴에 짓눌려 모두 허황되고 실제가 없는 무용지물이 되었지만, 이런 무용지물은 오히려이 시대의 처량한 의미를 부여하였다.

이 점을 더 깊이 파고들면, 쓸데없는 말로 로맨스의 종말을 고하게 된 것은 갱단의 폭력과 군사전쟁 때문이 아닐까.그래서이 영화가 반전, 반폭력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다. 사라지는 쪽은 얼굴도 달라지고 사라지는 쪽은 스스로 자초하는 것이다.

한마디로,"로맨틱 소멸사"는 아주 다른 스타일의 서사시 줄거리이다. 깨끗한 화면은 진실하게 캐릭터의 섬세한 감정을 보여준다. 또한 정교한 미술구도는 역사상 최고의 풍격을 두드러지게 한다. 몇막 공중에서 내려다보는 렌즈들은 더욱 유형무형의 로맨틱 소멸과정을 목격한다.특히 고층 빌딩이 허물어지고, 한때 위세를 떨치던 육선생이 세관의 하찮은 인물에게 불려가는 화면은 한 시대를 상징한다.비록 잔혹해 보이지만 가역할 수 없다!이 특별한 영화는 관객의 상업적 기호에 영합하는 작품이 아니라 시대의 추락을 목격하는 체험의 여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croll to Top
Scroll to Top